본문 바로가기

손이 즐거운 이야기(作)

구형 맥북에 usb로 윈도우7 설치하기



 구형 맥북에는 odd를 사용해서 DVD로만 OS를 설치할 수 있죠.

 그러나 USB로 부트캠프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ㅎㅎ



 http://blog.hemapresso.com/?p=597


 (본 테스트는 매버릭에서만 실행하였습니다. 매버릭(10.9.x) 이상, 이하버젼에서 호환이 안될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맥프로 윈도우를 재설치 할까 해서 막무가내로 부트캠프를 지워버렸습니다.

그리고, 다시 설치하기 위해 “부트캠프 지원”을 실행시켰더랬죠.

여기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지금부터 시작이 됩니다.

확인해보니 맥프로의 시디롬이 동작을 하지 않았습니다. 인식은 물런이거니와, 열리지도 않았습니다.OTL

그리고,  어디에도 iso 파일을 이용해서 부팅 usb를 만드는 옵션은 없었죠.

unnamed

맥 OS 문제인줄 알고, 마운틴 라이언(10.8.x)에서 매버릭(10.9.x)로 업그래이드도 했지만 usb만들기 옵션은 보이지  않았습니다.ㅠ

결국은 구글링끝에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생각보다는 좀 복잡하나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게 꼭 성공하실 수 있을겁니다!

 

0.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부트캠프 지원.app 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패키지 내용 보기”를 눌러 앱 패키지 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contents > info.plist 파일을 백업 받습니다.

    백업을 받는 건 이 파일이 손상되거나, 잘 못된 값이 입력 되면 앱이 실행이 안될 수 있는 것에 대비 하는겁니다.

    문제가 생기면 백업 받은 파일을 원상 복구 시키면 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이파일을 수정하여 부트캠프 지원 앱을 속일 예정입니다.

 

1.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시스템정보.app을 실행하여 미리 정보를 메모해둡니다.

    메모해두어야할 항목은 [모델식별자], [Boot Rom 버젼] 정보입니다.

스크린샷 2014-06-13 오후 1.40.26

 

 

2. 터미널을 실행시켜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부트캠프 지원 앱에 있는 info.plis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수정하는 명령입니다.

 

3. info.plist 파일이 열리면 “DARequiredROMVersions”을 찾아 이동합니다. 그리고, 맨 위에다 앞에서 메모 해두었던, Boot Rom 버젼을 추가합니다.

스크린샷 2014-06-13 오후 2.36.59       

 

4. 다음은 “PreUSBBootSupportedModels”를 찾아 이동합니다. 그리고, PreUSBBootSupportedModels 텍스트의 “Pre”를 삭제합니다.

   (PreUSBBootSupportedModels > USBBootSupportedModels)

   삭제를 하셨으면 앞에서 메모해 두었던 모델식별자를 맨위에다 추가합니다.

스크린샷 2014-06-13 오후 2.41.06

 

5. 이제 저장을하고 편집기를 나갑니다. (control + X 를 누르고 저장을 위한 Y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편집기를 저장하고 종료 할 수 있습니다.)

 

6. 그리고, 앱스토어에서 xCode 앱을 받습니다. (xCode는 맥OS , iO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 도구입니다.)

 

7. xCode 인스톨이 끝나면, 터미널에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부트캠프 지원 앱을 변경된 info.plist를 적용하여 패키징 하는 과정입니다.

라이선스 관련 동의 사항에 동의 하면 모든것이 끝납니다.

이제 부트캠프 지원 앱을 다시 실행 시키면 짜잔~!

스크린샷 2014-06-13 오전 11.12.42 

맨 위에 window 7 이상 버젼의 설치디스크 생성 옵션이 생겨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옵션을 체크 하시고, 요구대로 설치 디스크를 생성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이상 구형 맥에 부트캠프 USB 이용하여 설치 하기 포스팅을 마칩니다!